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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명심해야 할 25가지

2017년 9월 9일 by 이석

  1. 아이템 & 거래처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두 가지 모두 없다면 절대 직장에서 나오지 마라. 만일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당연히 거래처가 우선이다.
  2. 너무 먼 미래까지 설계할 필요가 없다. 소비자는 절대로 의도처럼 움직여주지 않는다. 어차피 중간중간 피벗(Pivot)이 일어날 것이다.
  3. 시장이 항상 옳고 소비자가 항상 옳다. 대박은 자신이 아니라 시장과 소비자가 정하는 것이다. 생각보다 많이 팔리면 그게 옳은 비즈니스다.
  4. 결국 비즈니스는 돈 벌어본 사람의 말이 정답이다. 30세 박사급 컨설턴트와 70세 초졸 회장님 중 후자의 의견이 돈이 될 확률이 훨씬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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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제 누구나 검색 한 번에 최저가를 찾아낼 수 있다.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제일 싸거나, 엄청 질이 좋거나, 당신 말고는 파는 사람이 없거나, 친구가 엄청나게 많거나. 해당사항이 없다면 곧 위기가 올 것이다.
  2. 사전 시장조사 및 고객분석은 아무리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철저한 사전 분석은 무지막지한 비용을 줄이고 실패의 가능성을 극도로 낮춰준다. 안 할 이유가 없다.
  3. 사업성공은 간단하다. 고객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공급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도 그 답을 알려주지 않는다. 결국 당신과 당신의 직원들이 찾아내야 한다. 물론 대부분 못 찾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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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기 어렵다.
  1. 충성심은 오너가 만들기 나름이지만, 어떤 직원은 나쁜 조건에도 회사에 감사하며 충성을 하기도 한다. 문제는 보상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그 직원조차 지쳐갈 것이다.
  2. 진정한 고수는 온라인에도 없고 주변에도 없다. 오로지 현장에만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일단 현장 속으로 뛰어들어야 고수를 찾을 수 있다.
  3. 의도한 대로 술술 풀리면 일단 의심하라. 정말 능력 있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거래처는 협상이 쉽지 않다. 까칠하면 일단 환영하라.
까칠하면 환영하라
까칠이를 환영하라.
  1. 모든 사업가는 항상 자신의 사업이 요즘 어렵다고 말한다. 사업이 잘 되고 있다고 말하고 다닌다면 둘 중 하나다. 수백억 벌었거나 거짓말이거나. 판별하는 방법은 가족들이 사업에 끼어들려고 하는지를 보면 된다.
  2. 직원들은 경영자가 화초를 기르듯 자신에게 투자하고 육성해주기 바라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경영자의 속마음은 직원=비용이다.
  3. 수치의 함정에 속지마라. 매출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손익이 중요하다. 매출 1조 원에 영업이익 -1,000억보다는 매출 5억에 영업이익 1억이 훨씬 낫다.
  4. 작은 수익이 무섭다. 한 번 거래에 1천만 원을 버는 것도 좋지만 1~2만 원 수익을 줄 수 있는 수천 명의 고객이 있다면 그게 훨씬 좋다.
  5. 고객 컴플레인은 모든 기업의 숙명이다. CEO가 몸이 10개가 아닌 이상 모든 직원의 서비스 마인드를 통제할 수는 없다. 문제는 컴플레인이 발생했을 때 얼마나 솔직하고 빠르게 사과하고 대안을 제시하느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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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빠르고 솔직하게 사과하느냐가 중요하다. (출처: 아시아경제)
  1. 서비스업에도 납품의 개념이 편하다. 즉 회사가 솔루션은 있는데 트래픽이 없다면 트래픽은 있는데 솔루션이 없는 회사와 제휴하면 된다. 내 경우 컴플레인 소지가 많은 여행상품을 직접 팔기(비전 없다)보다는 항공권/호텔 등 상담 솔루션을 각 업체(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등)에 공급하는 형태를 시도해보니 나름 괜찮았다.
  2. 재화를 생산하는 경우엔 마케팅보다는 품질 개선이 우선이지만 여행업과 같은 유통형 서비스업은 어차피 품질은 비슷하므로 트래픽을 늘릴 수 있는 마케팅이나 제휴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
  3. 절대로 상대를 무시하여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사람은 언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날지 모른다. 누구나 당신보다 세 배는 똑똑하다고 보면 처세가 해결된다.
  4. 아이디어 자체만으로 성공을 거두기란 정말로 힘들다. 즉, 좋은 아이디어는 넘친다. 성패는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실행력과 추진력, 그리고 지구력에서 갈린다. 그게 99%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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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 플랜 > 액션
  1. 사업가는 언제나 외롭다. 360도 중 어디로 가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을 때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운이라는 것이 상당 부분 , 아니 거의 절대적으로 작용한다.
  2. 온라인 마케팅은 생각보다 엄청나게 강력하다. 요즘 같은 브랜드 창궐 시대에 작은 회사가 투자 대비 많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은 온라인밖에 없다.
  3. 절대로 조급하지 마라. 조급해서 성공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충분히 전략을 고민하고 신중하게 움직이는 것이 조급한 것보다 생산성이 백 배 높다.
  4. 판단이 서지 않을 때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기준을 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속담 같은 것인데 생각해보면 수천 년 간 축적된 선조들의 지혜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 것이기에 그것처럼 좋은 것도 없다.
  5. 사업은 돈을 버는 기술이 아니다. 사람을 활용하는 기술이다. 어떻게 인재를 뽑고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성패를 결정 짓는다. 경영자의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인력 배치와 육성이다.
  6. 당신의 인생은 생각보다 길지 않다. 돈을 벌려고 하지 말고 후대에게 물려줄 수 있는 기업을 만든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

Filed Under: IT, 스타트업

필자 이석 facebook

1978년생. 서울 출신. IT 컨텐츠 큐레이션이 취미이며 증권업과 언론사를 거쳐 가업승계를 위해 여행업에 투신했으나 생각보다 쉽지 않아 고군분투 중. 온라인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믿는 1人. 현재 항공호텔닷컴 페이지 운영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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