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eon의 「How New York’s wealthy parents try to raise ‘unentitled’ kids」를 번역한 글입니다.
부유한 학부모는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진 것과도 같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만 해 먹이고, 어릴 때는 가장 좋은 보모를 붙여줍니다. 또 좋은 선생님을 모셔 가르치고, 휴가 때마다 해외여행에 경쟁이 치열해 다른 친구들은 꿈도 꿀 수 없는 곳에 없는 자리를 만들어 무급 인턴을 하게 해주는 등 소중한 경험도 하게 해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돈이 아무리 많은 학부모도 당연히 걱정이 있습니다. 자녀에게 좋은 건 다 누리게 해주면서도 이런 혜택이 무한하지 않다는 걸 어떻게 가르칠지의 문제입니다. 저는 지난해 펴낸 책 『불안한 거리: 부자들은 무엇을 걱정하나』를 위해 대단히 부유한 학부모 약 50명을 인터뷰했는데, 이들은 하나같이 자기 아이가 “다 가진 아이”로 자랄까 두려워했습니다. 문제의 다 가진 아이에는 여러 뜻이 있는데, 게으르고 물질만능주의에 빠져 있으며, 욕심이 많고 무례하고 이기적이고 스스로 쉽게 만족하고 마는 아이를 뜻합니다.
학부모들은 어떻게든 아이를 현실적인 감각을 잃지 않는, 평범한 보통 아이로 키우려고 무던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처음부터 버릇없는 아이를 키우겠다는 부모야 있을 리가 없지만, 물질적으로 사실상 원하는 걸 다 해줄 수 있는 재력이 있는 부모에게는 아이를 똑바로 키우는 게 특히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물려받은 재산은 평생을 풍족하게 살기에 부족함이 없었고, 돈이 돈을 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재산을 불리는 일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보통 사람보다 더 나은 부류에 속하는, 더 높은 사람이라는 시각을 공공연히 내비쳤습니다. 자식들은 그런 부자들만 다니는 엘리트 사립학교에 보냈고, 거기서 친분을 쌓아 끼리끼리 결혼해 상류층끼리의 결속을 다졌습니다. 그렇게 특권을 작은 공동체 안에서만 나누어 가지고 즐겼죠.
지난 몇십 년 사이 이러한 ‘끼리끼리 상류층 문화’는 점점 균열되기 시작했고, 사회적으로도 배척됐습니다. 특히 금융계를 중심으로 일해서 많은 돈을 번 ‘신흥 상류층’이 등장했죠. 새로운 고소득자들은 수도 많았지만, 그 배경도 다양했습니다. WASP 남자가 아닌 사람도 많았죠. 이는 결국 기존에 경쟁이 없던 분야에도 경쟁을 촉발했고, 특히 좋은 대학교에 입학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졌습니다.
동시에 불평등을 문제 삼고 더 평등한 사회를 지향해야 한다는 여론이 널리 지지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컬럼비아대학교의 사회학자 샤머스 칸이 2012년 자신의 저서 『특권』에서 지적했듯이 이제는 부자로 태어났다고 부유함을 비롯한 특권을 당연히 누릴 수 있는 세상이 지났습니다. 대신 그들은 자신이 이런 특권을 누려도 된다는 능력을 열심히 일해서 입증해내야 합니다. 동시에 부유한 사람을 욕심 많고 게으르며 아는 것 없이 천박하고 돈만 밝히는 사람으로 그리는 대중문화가 퍼졌습니다.
2008년 경제위기 이후 경쟁은 더 치열해졌고, 부자를 향한 윤리적 잣대도 더 엄격해졌습니다. 대학 졸업장이 있는 젊은이들이 갈 수 있는 일자리마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게다가 경제위기 탓에 빈부격차는 그 어느 때보다 극명하게 드러났고, 가장 부유한 사람들은 모두가 경제적으로 힘든 이때 자기만 윤택하게 사는 사람들로 그려져 더 많은 비난을 받습니다.

자녀를 어느 학교에 보낼지를 포함해 교육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 특히 이 딜레마는 더욱 도드라집니다. 많은 부모가 원칙적으로는 공교육이 잘 돼야 한다는 데 동의하지만, 막상 학생 수도 많고 예체능 방과 후 활동도 좋지 않고 무엇보다 좋은 대학교에 가기에 아무래도 전폭적인 지원을 받기 어려운 공립학교에 자기 자녀를 보내는 건 주저하게 되는 학부모가 많습니다.
특히 중산층에게도 적잖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사립학교 등록금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부자들로서는 더욱 그렇죠. 하지만 사립학교에 보내기도 한편으로 걱정스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이 자기와 비슷한 극소수의 부잣집 자제들하고만 어울리다 보면 세상을 보는 눈이 왜곡되지 않기가 더 어려울 테니까요. 금융계에서 개인사업을 하는 저스틴은 자녀를 사립학교에 보내야 할지를 두고 적잖이 고민했습니다.
“아이들이 평범하게 자랐으면 했어요. 손 하나 까딱하지 않아도 주변에서 다 해주는 그런 환경에서만 자라서 크고 나서도 부자들끼리 어울리기나 하는 그런 사람이 되는 건 정말 싫었어요.”

돈을 벌고 사는 데 필요한 노동, 즉 일자리도 부모를 진퇴양난에 빠트리는 문제입니다. 저와 이야기를 나눈 모든 부모는 자녀가 근면,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으로 자라주기를 기대했습니다. 어떤 부모는 어려서부터 원하는 것을 다 누리며 자란 아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커서 오히려 원하는 것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며 걱정하기도 했죠.
지금 재산이면 평생 자녀를 금전적으로 먹여 살리고 지원할 수 있는 부모들도 대부분 단호히 그렇게 하지는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산이 5,000만 달러가 넘는 스캇이라는 사람은 특히나 아이들이 돈만 많지만 무능하기 짝이 없는 ‘게으른 잉여 인간’으로 자랄지 모른다는 생각을 할 때마다 정말 끔찍한 일이라며 겁에 질려 했습니다. 부모들은 또 아이들이 물질만능주의에 찌들어 돈을 마구 써대는 소비자가 되는 것도 경계했죠.
한 아버지는 아들이 ‘(쓸 수 있는 돈에) 한도가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부모들은 집안일을 심부름처럼 시킨 뒤 그 대가로 용돈을 줌으로써 노동과 소비를 가르치려 했죠. 수백억 대 자산가인 한 어머니는 6살 난 아들에게 자기 빨래를 직접 하게 했습니다. 그녀는 지금부터 하나하나 이 집안에서 태어나 누리고 있는 걸 배워가고 감사히 여기도록 가르치겠다고 했습니다.

“내게 주어진 일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일을 하면 대가로 얼마를 받고 그렇게 어렵게 일해서 번 돈이기에 허투루 쓰지 않고 계획을 세워 써야 한다는 일련의 과정이 모두 배움이었죠.”
하지만 그녀의 파트너인 네딘의 생각은 다릅니다. 네딘은 부잣집에서 태어나 자랐고, 적지 않은 가산을 물려받았는데, 딸이 동네 식료품점에서 아르바이트해서 모은 돈으로 알래스카 바닷가에 있는 바다표범을 연구하겠다고 했을 때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말합니다.
“맞아요. 노동의 가치가 어떤 건지 몸소 배우는 건 좋은 일이죠. 일해서 돈을 벌어봐야 한 푼 한 푼이 얼마나 소중한지도 알고요. 저도 제 아이들이 그런 소중함을 전혀 모르는 개념 없는 은수저 같은 아이로 자라는 건 싫어요. 하지만 동시에 저는 아이들의 삶이 정말 재미있고 더 신나는 기회를 좇기에도 길지만은 않다고 생각해요. 좀 다른 걸 했으면 하는 거죠.”
아이들에게 예산에 한도가 있다는 점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간단합니다. 직접 한계에 맞닥뜨리게 아이들의 씀씀이를 제한하는 거죠. 하지만 마음속으로는 늘 치열하게 고민하며 안절부절못하는 부모들도 결국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제약을 가하지 못하는 게 보통입니다. 사립학교의 단점을 줄줄 읊어대며 우리 아이는 그렇게 키우지 않겠다던 부모들도 결국 아이가 학교에 진학할 때가 되면 무슨 이유로든 마음을 바꾸곤 하죠.

“사립학교 다니는 아이들의 가족은 전부 다 비슷하거든요. 전 우리 가족이 좀 더 평범한 사람들과도 계속 어울리며 그 사람들이 사는 모습도 낯설어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럴 수만 있다면 평등하지 않은 분배도 사회적으로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부자들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주어진 부에 감사하며 도덕적으로 비난받기 전에 책임 있게 부를 행사하며 살 수 있는 셈이죠. 오늘날 부자들은 물려받은 부든 일해서 쌓은 부든 특권을 노골적으로 누리거나 특권을 너무 신경 쓰지 않는 한 부자로 살아가는 데 걸림돌이 없는 것 같습니다. 특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는 한 누려도 되는 세상인 것입니다.
원문: 뉴스페퍼민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