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단녀'가 창업한 "매일생선": 건강한 간편식 만듭니다

경력단절여성들로 구성된 예비 사회적기업

고등어.·임연수 등 손질해 간편 가정식으로 제조

주4일, 유연근무제 등 직원 사정에 맞춰 기업 운영

맞벌이 부부, 1인 가구가 늘면서 빠르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 간편식의 인기가 높아졌다. 새롭게 열리는 간편식 시장에서 사회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기업이 인천에 있다. ​

인천시사회적경제 청년공감기획단 1기 기자들이 영양 많고 위생적인 간편식을 제조하는 매일생선(대표 이완순)을 방문했다. 매일생선은 갈치, 고등어, 임연수와 같은 생선을 손질해 간단한 조리로 바로 먹을 수 있는 가정식을 판매한다. 경력단절 여성들로 구성된 매일생선은 지난 2019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
매일생선 이완순 대표./사진=인천사회적경제청년공감기획단

“나이 들어서 일을 다시 하려고 하니, 일자리를 찾기 힘들었어요”

​임신, 출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은 다시 일자리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완순 대표도 경력 단절여성이었다. 이 대표 역시 다시 일자리를 찾을 때 어려움을 겪은 경험이 있다. 그러나 좌절하지 않고 여성창업육성센터를 찾았다.

​이 대표는 교육을 받으며 사회적기업에 대해 처음으로 자세히 알게 됐고, 자신과 같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사회적기업을 만들어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었다면 사회적기업을 하지 않았을 거에요. 하지만 저희는 사회적기업을 목표로 시작했고, 그 속에서 삶의 질 또한 상승한 것 같아요.

​매일생선 직원들은 경력단절 여성이거나 외국인 노동자들이다. 아이를 돌봐야 하는 직원들을 위해 유연근무제와 주 4일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직원들이 자신의 사정에 맞춰 근무 환경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대표는 “무리해서 일을 하기 보다는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해서 꾸준히 일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매일생선의 3가지 약속/사진=사회적경제청년공감기획단

간편식 소비자도 건강한 음식 먹을 권리 있어

​매일생선은 생선을 완제품 형태로 판매한다. 전자레인지에 2분 정도 데우면 맛있게 조리된 생선을 바로 먹을 수 있다. 이 대표는 “처음에는 자취하는 분들이 간편식을 먹더라도 건강하고 다양한 음식을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설명했다.

​생선구이는 냄새도 많이 나고, 손질하기도 나빠서 1인 가구가 쉽게 해 먹기 힘든 반찬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때부터 생선 간편식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이 대표는 화학약품과 인공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구이에 들어가는 재료 하나하나를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 특히 오래된 기름이 산화돼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기름에 튀겨진 제품은 숯불에 한 번 더 굽는 과정을 꼭 거친다.

건강한 먹거리를 준다는 생각으로 일을 진행하다 보니, 사건사고 없이 지금까지 운영을 잘해올 수 있었어요. 30~40대 워킹맘과 혼자 살아서 다양한 먹거리를 접하기 힘든 1인 가구에게 특히 도움이 되고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사회적기업으로 지역 사회에도 적극적 기여

​매일생선이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공헌을 하는 기업으로 발전했으면 좋겠어요.

​시대 흐름에 맞추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해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한 비만, 고혈증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올바른 식문화를 만드는 것이 매일생선의 목표다.

이 대표는 또 생선에 조금 탄 부분이 있는 등 먹을 수 있으나, 판매가 어려운 제품은 인천 남동구청 푸드뱅크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고 있다.

매일생선의 그릴구이 제품/사진=사회적경제청년공감기획단

사회적기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이 대표 역시 처음부터 일이 쉽게 진행됐던 것은 아니다. 지난 3년 동안 늘 공부를 했고, 창업을 같이한 경력단절 여성들과 하루에 4시간씩, 6개월 간 논의를 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매일생선은 지난 2018년 인천광역시가 주최하는 사업가 육성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 많은 도움을 받았고, 현재도 관계가 이어지고 있다. 이 대표는 “관공서는 단순히 일반인들이 들어가기 힘든 곳이라 생각했는데, 일을 하면서 그런 편견을 깰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매일생선 메인이미지/사진=사회적경제청년공감기획단

하지만 마냥 쉬운 것은 아니었다. 처음 도전한 사업이었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내야 한다는 부담이 있었다. 그중에서도 첫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이 가장 어려웠다. 이 대표는 수십 년간 여러 노점을 돌아다니면서 생선 장사를 한 경력이 있다. 그 당시에는 고객들과 직접 얼굴을 맞대고 먹거리를 팔 수 있어 자신이 있었지만, 온라인 비대면은 새로운 도전이었다.

​온라인상으로 판매가 진행되다 보니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주는 것이 가장 어려웠어요. 그렇지만 확고한 신념을 갖고 저희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노출시키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자연스럽게 매출이 증가하기 시작했어요.

​이 대표는 “지금도 인터넷에 가끔 올라오는 저희 제품에 관한 글들을 보면 뿌듯하고 신기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사회적기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왜 이 일이하고 싶은지 자신에게 되물어 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많은 어려움이 닥치더라고 진정으로 참고 도전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라는 조언이다.

원문: 이로운넷 / 작성: 지현주·이승열·김주연·김선용(인천시사회적경제청년공감기획단1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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