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페퍼, 펩시를 제치다
지난 ‘베버리지 다이제스트(Beverage Digest)’의 2023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청량음료 발표는 세계적인 충격을 안겼다. 그것은 1위인 코카콜라 때문이 아니다. 바로 2위에 오른 닥터페퍼 때문이다. 아니 펩…시는 어디 가고 닥터페퍼가 왜 나와?

1. 덕질 포인트가 가득한 그 음료, 닥터페퍼

- 생긴 것은 콜라지만 독특한 맛이 난다는 것
- 모두에게 맛있는 게 아닌, 취향을 타는 맛이 난다는 것
-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는데, 이름부터 왜 지어졌는지 모른다는 것
- 대중매체를 통해 종종 (아는 사람만 알 수 있게) 존재감을 드러냈던 것


2. 닥터페퍼를 알리는 데는, 두 가지에만 집중한다
사람도, 제품도, 음료도 장점을 나열하자면 할머니의 손주 자랑처럼 끝이 없는 법이다. 닥터페퍼가 잘한 것이 있다면 메시지의 포인트를 2개로 줄였다는 것이고, 기존의 음료 광고를 벗어나 팬들과 어울릴 법한 활동을 했다는 것이다.


매니아들도 완성, 마케팅 포인트도 완성했다. 하지만 한 가지가 더 남았다. 바로 다른 관심사의 사람들을 끌어올 방법이다.
3. 대학 풋볼 리그의 음료가 된 닥터페퍼



사연 있고 꿈 있는 청년들의 대회는 매년 이슈가 되었다. 올해 같은 경우는 우승자가 나왔지만, 시간 계산상 오류가 있음이 보도되었고, 결국 2명의 결승자 모두에게 10만 달러를 지급했다는 훈훈한 이야기가 나왔다. 과거에 미식축구하면 게토레이가 생각났듯이, 이제는 닥터페퍼가 미식축구의 팬덤을 가져가고 있는 것이다.
4. 틱톡커들의 음료가 되다

최근 5월에는 닥터페퍼에 피클을 넣은 ‘닥터페퍼 피클’이 인기를 끌며 너도나도 닥터페퍼에 피클을 넣어 마시는 도전을 했다. 닥터페퍼 역시 여기에 호응했다. 해당 영상을 자신의 채널에 미러링하며 도전에 불을 붙이게 했다. 망가지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에서, 닥터페퍼는 이름 있는 음료 중 가장 젊어 보이는 느낌을 줬다. 사실 얘가 제일 나이가 많은데 말이지.
그렇게… 닥터페퍼의 선호도가 오르고, 올라 결국 ‘코카콜라 클래식’ 다음의 음료가 된 것이다. 보고 있나요 후추박사님…
한국 닥페러에게도 봄은 오는가
가장 많이 팔린 청량음료 2위. 이는 닥터페퍼에게도, 닥터페퍼를 좋아하는 매니아에게도 큰 사건이다. 아마도 닥터페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내가 이 음료를 키웠다'는 생각에 더욱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얼마간은 닥터페퍼의 진격을 막기 힘들어질 것이다.
하지만 동시에 위기도 함께 찾아왔다. 팬덤을 기반으로 움직이는 제품에는 항상 ‘눈에 보이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닥터페퍼가 넘사벽의 점유율을 가진 코카콜라 클래식을 따라잡기는 쉽지 않다. 사실 공동 2위인 닥터페퍼와 펩시의 점유율을 합쳐야 근접하는 정도거든.
이길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 긴 과정 동안 닥터페퍼 매니아들이 이 음료를 좋아해야 할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 ‘역사상 처음 미국 2위 음료가 되었다’는 자극을 맛본 이들에게 어떤 성장을 보여줄 수 있을까?
그래서 조금 더 기대해 본다. 세계로 뻗어나갈 닥터페퍼의 시작을(닥터페퍼는 글로벌 음료로 치면 7위 정도 되는 브랜드다). 그렇게 된다면 언젠가 한국에도 닥터페퍼 신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날이 오겠지?
참고문헌
- 닥터페퍼, ‘틱톡 비주류’ 타고 140년 만에 역주행…펩시와 동률 [뉴스+], 홍주형, 세계일보, 2024.6.2
- Why Dr Pepper Is Doing Better Than Coca-Cola And PepsiCo, Trefis Team, Forbes, 2015.11.10
- Dr Pepper experiencing shortage amid COVID-19 pandemic, Ahmed Sharma, NBC, 2020.8.12
- How Coke and Pepsi’s rivalry shaped marketing — and where it goes next, Peter Adams, Marketing Dive, 2022. 5.3
- Dr Pepper finally ties with Pepsi for the No. 2 soda spot as Coke still reigns supreme, Lauren Elkies Schram, NYPOST, 2024.6.1
- Dr Pepper just passed Pepsi as the second biggest soda brand, Danielle Wiener-Bronner, CNN, 2024. 6. 3
- How Dr Pepper passed Pepsi by marketing around football, flavor innovation, Chris Kelly, Marketing Dive,2024. 6. 10
원문: 마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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