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스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관절의 안정성과 관련된 근육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을 했습니다. 지금부터 말할 것은, 근육에 대한 유연성과 근력이 뒷받침된다면 아무리 관절의 문제가 있어도 스쿼트의 자세나 깊이, 저항 무게를 늘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가동성(mobility):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아무런 제한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것.몸에 대한 탐구는 한의사나 환자나 물리치료사나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더 많이 공부한 사람이 스승이고 배워야 합니다. 특히나 운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진 요즘에는 더 많이 공부한 사람 찾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그것이 의학적으로 의미가 있는지 없는지를 분별할 수 없는 상태에서 받아들이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자주 가는 선생님의 블로그에 스쿼트를 제대로 하기 위한 유연성 운동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침 놓느라 허리 아픈 저도 매일 하는 운동입니다.유연성(flexibility): 근육 조직이 늘어나는 것. 관절에 제한이 생기게 되면 근육조직이 늘어나는 데 제한을 받기 때문에 가동성과도 연관이 있다.
깊은 스쿼트가 안 되는 이유 4가지
스쿼트를 제대로 하는 것은 몸통 안정성과 사지의 충분한 모빌리티(가동성)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이 모빌리티나 몸통 안정성이 부족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냥 스쿼트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깊은 스쿼트를 하기에 무엇이 부족한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대응한다면 스쿼트 운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깊은 스쿼트가 안 되게 하는 주요 원인 4가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발목 모빌리티 부족
- 힙(hip) 모빌리티 부족
- 흉곽 모빌리티 부족
- 몸통 안정성 부족
1. '발목 모빌리티'가 부족한 경우
적절한 스쿼트를 하기 위해서는 발목을 정강이 방향으로 15도 정도 구부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보통 다들 굽이 있는 신발을 신고 다녀서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발목 모빌리티가 부족하면 스쿼트 중에 무게중심이 발목 앞으로 이동하거나 발뒤꿈치가 바닥에서 들리거나 하는 등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가동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운동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2. '힙(hip) 모빌리티'가 부족한 경우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쿼트를 깊게 하지 못하는 이유가 힙 모빌리티가 부족해서입니다. 힙 모빌리티가 부족하다는 것은, 고관절 내회전의 부족부터 시작해서 내전근과 힙플렉서가 뻣뻣하다는 것 등등을 의미합니다.

먼저 고관절 내회전 운동입니다. 스쿼트에서 깊게 앉기 위에서는 고관절이 충분히 내회전(internal rotation) 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내전근(adductors) 운동입니다. 내전근이 짧아지는 것 또한 큰 문제입니다. 가능한다면 운동 뿐만 아니라 폼롤러나 테니스 공 등으로 마사지를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고관절 굴곡근(골반 앞쪽 근육들)을 스트레칭 합니다.

3. '흉추 모빌리티'가 부족한 경우
우리가 척추라고 부르는 곳은 경추(cervical), 흉추(thoracic), 요추(lumber) 그리고 골반(pelvic)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 중앙에 있는 흉추의 모빌리티가 부족하면 몸을 곧게 세우기도 힘들고, 어깨와 허리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 '코어 안정성'이 부족한 경우
코어의 안정성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재밌는 예로 맨몸으로 오버헤드스쿼트를 시켰을 때는 자세가 굉장히 불안한사람을 가슴 쪽에서 팔을 쭉 뻗고 가벼운 무게의 덤벨 등을 잡고 스쿼트를 시키면 더 깊게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가벼운 중량을 가슴 앞에서 들었을 경우 코어가 더욱 개입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코어의 안정성은, 모빌리티의 문제는 아니지만, 스쿼트를 잘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위의 스트레칭과 운동 중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코어 운동입니다. 다른 것은 주로 스트레칭이지만, 코어의 경우는 근력운동이기 때문에 특히나 잘못된 운동으로 통증이 심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허리 통증이 있을 때에는 아래의 내용으로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스쿼트에 도움되는 모빌리티 운동은 많이 남아있지만 이정도만 해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정도에도 스쿼트 자세가 안 나오면 이전의 포스팅에서 나왔던 것 처럼 Goblet position squat나 Bear squat를 하셔야겠지요.
원문: 한방재활의학과
<참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