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뻥튀기’로 알리바바 입점: 글로벌 시장 공략의 비결은?

비대면 소비시장 확대에 따라 사회적경제조직의 해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함께일하는재단’이 나섰다. 함께일하는재단은 지난해 해외 온라인몰 입점을 희망하는 국내 사회적경제조직 18개사를 대상으로 알리바바, 아마존US 등 해외온라인몰 입점과 마케팅 비용을 지원했다. 이로운넷은 각 온라인몰에 입점한 기업 중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동물도 장염에 걸린다. ‘파보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발병해 ‘파보장염’이라고도 한다. 인간과 다른 점은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사율이 90%라는 이른다는 것이다. 경기도 화성시 청년 농부이자 예비 사회적 기업 ‘메이에르’ 전미화 대표의 반려견 ‘두두’도 3년 전 이 병에 걸렸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두두가 크게 앓는 모습을 보고 그는 ‘집밥을 만들어 먹여야겠다’고 결심했다.

전미화 메이에르 대표와 반려견 두두. / 출처: 메이에르
장염은 잘 치료했지만, 일반 사료를 먹으면 무른 변을 보거나 설사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사료를 자주 바꿨어요. 한국에서는 답을 찾지 못해 뉴질랜드, 캐나다 등 해외까지 눈을 돌렸죠. 그래도 차도가 없어서 직접 만들어보자고 생각했어요.​

농산물을 키워 로컬푸드 직매장에 판매하던 전 대표는 키우던 농산물로 두두를 위한 ‘집밥’을 직접 만들기 시작했다. 메이에르의 대표 사료 ‘그린밀’이 그 완성작이다. 프랑스어로 ‘메이에르(meilleur)’는 “가장 나은, 가장 좋은”이라는 뜻이 있다. 전 대표는 “내 반려견이 먹을 홈메이드 사료가 창업까지 이어진 것”이라며 “이름 뜻처럼 최고의 재료, 최고의 정성으로 힘을 기울인다”고 설명했다.​

건강하고 맛있는 제품으로 국내에서 단골을 여럿 보유한 메이에르. 이제 해외 시장도 넘본다. 작년 함께일하는재단의 사회적경제조직 해외온라인몰 입점지원사업에 참여한 결과, 세계 최대의 B2B 쇼핑몰 ‘알리바바’에 입점하게 됐다. 이로운넷은 전 대표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소감과 포부를 들었다.

반려견 자연 간식 ‘팝팝라이스’로 해외 진출

함께일하는재단은 지난해 9월 해외 온라인몰 입점을 희망하는 사회적경제조직을 선정해 30시간 상당의 해외 온라인몰 입점 교육 및 컨설팅, 기업별 300만 원 상당의 입점 비용을 지원했다. 이중 알리바바 입점 지원기업은 메이에르를 포함해 10개사다.

식품류
  • 사단법인 가배울의 유기농 토종현미 누룽지
  • 주식회사 기호의 오색현미누룽지
  • ㈜방앗간컴퍼니의 산나물 5종
  • 맑고밝고따뜻한협동조합의 액상차 Trufu 리얼생생
  • 커피킹덤협동조합의 커피백
의류
  • 정화실업㈜의 울 터치 타탄체크 머플러
미용 제품
  • 주식회사오디에스의 저스트 프랜드 마스크팩
  • 해피팜협동조합의 진가인 모이스처 크림
반려견 간식
  • 주식회사 다정한마켓의 로렌츠스틱
  • 메이에르의 팝팝라이스
메이에르가 알리바바에서 판매할 반려견 간식 ‘팝팝라이스.’ / 출처: 함께일하는재단

메이에르 대표 제품은 그린밀이지만, 알리바바에 내놓은 건 ‘반려견 전용 뻥튀기’다. 아직 출시하진 않고,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내놓을 시점을 고민하다 결정했다. 전 대표는 “사료는 무거워서 물류비가 많이 들고, 이미 시장도 크다”며 “생소하고 새로운 한국 간식으로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보자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10–11월인 쌀 추수 시점에도 맞췄다. 팝팝라이스에 들어가는 원료에는 메이에르가 직접 생산하는 쌀, 고구마, 화성 내 협력농장에서 생산하는 밀웜 등이 있다. 메이에르는 제품을 제조할 때 대기업이 아닌 주변 농가에서 농산물을 사 원료로 쓰는데, 그 농가를 협력농장이라 부른다. 이렇게 ‘로컬 푸드 우선 수매’라는 사회적 가치도 달성한다.

“꾸준한 멘토링으로 ‘맨땅에 헤딩’ 피했어요”

알리바바 입점 컨설팅을 받고 있는 전미화 대표(가운데). / 출처: 함께일하는재단

메이에르는 2018년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출신이다. 담당 육성기관이 함께일하는재단이었다. 전 대표는 “함께일하는재단에서 나오는 사업 지원 관련 정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데, 코로나19 때문에 불안한 국내 시장을 극복할 다른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알게 됐다”고 입점 지원사업 참가 계기를 설명했다.​

전 대표에게 이번 사업은 수출이라는 망망대해를 건너게 해준 배다. 그는 “이전에는 ‘수출’이라는 단어만 알고 과정은 잘 몰랐는데, 3개월간 하나하나 코칭 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알리바바에 입점한 경험이 있는 강의자가 일대다 교육, 일대일 컨설팅을 제공했다. 개인 경험을 토대로 제품 설명에 넣을 키워드, 바이어와 연락하는 방법, 회사 소개 방법 등 이른바 ‘꿀팁’을 알려줘 쉽게 배웠다.

한전KDN이 주최하고 함께일하는재단이 주관한 ‘사회적경제조직 해외온라인몰 입점지원사업’ 알리바바 입점교육 현장. / 출처: 함께일하는재단

코로나19로 화상회의가 일반화되면서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었다. 대면 교육도 몇 번 있었지만 10–15일에 1번 정도는 과외받듯 온라인으로 만났다. 그는 “화성에서 직접 서울까지 가려면 오가는 거리 때문에 하루 남짓 보내야 하는데, 화상채팅으로 멘토링을 받으니 시간이 절약됐다”고 설명했다.​

메이에르가 알리바바 입점으로 기대하는 건 뭘까. 전 대표는 “시리얼 고를 때 여러 종류를 먹어보고 정착하는 것처럼 반려동물 음식 유목민들이 메이에르 제품에 정착하도록 만드는 게 목표”라고 답했다. 알리바바는 B2B 플랫폼이니 연 2–3만 개 정도를 살 펫숍, 또는 펫숍에 납품하는 유통업자를 만나기를 기대 중이다. 그는 반려동물 건강에 관심이 많고, 기존 사료에 회의와 문제의식을 느낀 바이어를 만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코로나19에도 꾸준한 발전… 제품 업그레이드, 신규 채용, 체험행사 계획 중

메이에르는 작년에 체험 프로그램으로 '반려견을 위한 케이크 만들기' 행사를 열었다. / 출처: 메이에르

전 대표는 2019년만 해도 소비재 박람회 ‘메가쇼,’ 반려동물 박람회 '케이펫페어,' 지역 축제 등 7개 행사에 참여했다. 작년에는 코로나19 탓에 이런 오프라인 판로는 막혔지만, 온라인 시장에 집중할 수 있었다. 자체 몰을 정비하고, 함께일하는재단의 해외온라인몰 지원사업으로 국경도 넘었다.​ 그새 식구도 한 명 늘어 총 3명이 됐다. 올해는 농업 분야 지원을 한 명 더 보충할 계획이다. 기존 제품을 보완하는 제품도 선보인다.​

반려동물 문화프로그램도 계획 중이다. 메이에르는 2017년부터 매년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체험행사를 여는데, 올해는 처음으로 화성 농장에 반려동물을 초대한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방식이나 일정은 바뀔 수 있다. 전 대표는 “반려동물이 동물카페가 아닌 자연에서 노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며 “반려동물들이 흙을 밟으며 놀고, 주인은 농작물을 심어볼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 이로운넷 / 글: 박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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