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고객 편의 혁신’으로 5년 연속 소비자보호 우수기업 선정

보이스피싱 대응 체계·현장 개선활동, 금융소비자 신뢰 얻어
“더 쉽고 편안한 은행”...신한금융그룹, 소비자 중심 경영 강화

신한은행, ‘고객 편의 혁신’으로 5년 연속 소비자보호 우수기업 선정 /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고객 편의 혁신’으로 5년 연속 소비자보호 우수기업 선정 /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이 2025 한국의 소비자보호 우수기업(KCPI) 조사에서 5년 연속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이번 평가는 소비자가 직접 체감하는 만족도와 함께 실질적인 민원, 불만, 피해사례를 토대로 이뤄졌다.  

신한은행은 올해에도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혁신을 실천한 것이 주요하게 반영됐다. 모든 영업점에서는 고객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작은 불편까지 선제적으로 파악해 개선하는 현장 중심 프로젝트를 전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금융권 중 처음으로 대면대출 진행 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레스 바’ 안내 시스템도 도입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알 권리를 한층 강화했으며,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어졌다.  

아울러,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그룹사 간 의심 거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체계를 마련했고, 전 영업점에 ‘보이스피싱 전담 안심지킴이 창구 책임자’를 배치해 피해 대응 역량도 높였다. 해당 체계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도 지정됐다.  

신한은행은 고객보호 정책이 곧 핵심 경쟁력이 된다는 방침 아래, 앞으로도 서비스와 시스템 전반을 고객 중심으로 재설계해나갈 계획이다.  

신한금융그룹 역시 그룹사 공동의 고객보호 과제를 확대해왔다. 지주와 계열사 간 소비자보호 실태평가와 컨설팅, 더불어 그룹 통합 고객소통 플랫폼인 ‘신한 새로고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해 소비자보호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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