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망 6명…전문성 부족, 재하도급 구조 도마 위

30대 작업자 시신 추가 수습, 정부 “비정규직 중심 구조, 전문성 부족 원인”
박정 의원 “3단계 재하도급, 전형적인 위험의 외주화 사례”

화력발전 대체계획 관련 답변하는 김성환 기후 장관
화력발전 대체계획 관련 답변하는 김성환 기후 장관

(PPSS 양진희 인턴기자)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고가 인명 피해와 함께 용역업체의 전문성 부족, 다단계 하도급 구조의 문제를 드러내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13일 오전 1시경, 실종자 8명 중 7번째 사망자의 시신이 수습돼 사망자는 6명으로 늘었다. 소방당국은 보일러 타워 5호기 잔해 속에서 30대 김모 씨의 시신을 수습했으며, 남은 1명에 대한 수색은 계속되고 있다. 김씨는 지난 6일 사고 발생 직후 매몰됐고, 복잡한 철 구조물에 갇혀 구조가 지연됐다. 구조 현장에는 상부 붕괴 위험이 커 400t급 크레인이 투입됐고, 구조대원과 해체 전문가 등 총 110명이 동원됐다.

이번 사고는 지난 6일 오후, 울산화력발전소 내 높이 63m 보일러 타워 5호기가 붕괴되며 발생했다. 당시 현장에는 9명의 작업자가 있었고, 이 중 7명이 매몰됐다.

화력발전 대체계획 관련 답변하는 김성환 기후 장관
화력발전 대체계획 관련 답변하는 김성환 기후 장관

국회 기후에너지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사고 원인을 두고 논쟁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은 "동서발전에서 HJ중공업, 다시 코리아카코로 이어지는 3단계 재하도급 구조가 전형적인 위험의 외주화 사례"라고 지적했다.

재하도급은 원청이 하청을 주고, 하청업체가 다시 또 다른 하청업체에 업무를 맡기는 구조로, 안전 책임이 분산되고 관리가 느슨해지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해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위험의 외주화보다는 용역업체의 전문성 부족이 더 큰 원인"이라며 "해체 작업을 맡은 폭파 전문업체에 정규직은 1명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비정규직이었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현장에 투입된 코리아카코 소속 작업자 9명 중 8명이 단기 계약직이었던 사실도 확인됐다. 박 의원은 "석탄발전소 폐쇄가 예정된 상황에서 유사 사고 방지를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김 장관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정부는 현재 운영 중인 석탄화력발전소 61기 중 40기를 2038년까지 순차적으로 폐쇄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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