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공동 대응 협약 체결
검증된 콘텐츠 확산 위한 시상제 도입
광고 생태계·저널리즘 신뢰 회복 목표

가짜뉴스 근절과 신뢰 콘텐츠 확산을 위한 두 협회 간의 공동 대응이 본격화됐다.
20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13층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세미나실에서 한국광고주협회(회장 노승만)와 한국온라인신문협회(회장 박학용)가 ‘가짜뉴스 근절과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 속에서 검증된 콘텐츠 확산과 광고주의 브랜드 가치 보호, 그리고 건강한 온라인 광고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양 기관이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가짜 뉴스 및 허위 정보 대응을 위한 공동 모니터링 체계 구축, 검증된 콘텐츠 확산을 위한 자율 규범 및 검증 기준 마련, 공동 캠페인,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등 인식 제고 활동, 디지털 콘텐츠의 신뢰성 강화를 위한 시상 제도 신설 운영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광고주협회가 주관하는 ‘KAA Awards’에 ‘디지털 콘텐츠상(가칭)’을 신설하고, 이를 온라인신문협회와 공동으로 시상할 계획이다.
온라인신문협회는 후보작 추천과 심사 기준 수립을 맡고, 광고주협회는 광고주의 브랜드 관점에서 콘텐츠 가치를 평가하고 심사위원단을 구성한다.
노승만 회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검증된 뉴스 콘텐츠 확산을 통해 가짜뉴스를 근절하고, 이를 기반으로 건강한 광고 생태계 조성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학용 회장은 "가짜뉴스 근절과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유통은 언론의 사회적 책임이자 공익적 과제"라며 "광고주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건강한 디지털 저널리즘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양 기관은 향후 정기적인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고, 공동 세미나와 캠페인을 통해 신뢰 기반의 콘텐츠 유통문화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한국광고주협회
- 신안 해역서 여객선 좌초 사고..."뉴스 보다가 조타 시점 놓쳐" 일등항해사·조타수 긴급체포
- 웃으며 한 제스처에 담긴 의미는...경기장에 퍼지는 '인종 차별의 그림자'
- 구글, 차세대 AI '제미나이3' 출시… 검색창에 바로 들어온 "역대 가장 똑똑한 모델"
- 오세훈 작심 반박 "국무총리, 광화문 '감사의 정원' 중단...공사 중단 지시는 부당"
- 천안 이랜드 물류센터 화재 사흘째... 완진까지 '최대 일주일' 전망
- 국방부, DMZ 군사분계선 재정비 위해 북한에 군사회담 공식 제안
- [가상자산] 비트코인·이더리움 이후 한 칸 '이것'에 달렸다... 솔라나와 XRP가 노리는 ‘3위 혈투’
- 韓美 조인트 팩트시트 공개 "무역·안보협상 명문화...車관세 15%, 韓핵잠·우라늄농축 지지"
- 뉴진스, 어도어에 전원 복귀 의사…민희진 “선택 존중”
- 울산화력발전소 붕괴, 사망 6명…전문성 부족, 재하도급 구조 도마 위
